memory management
basic
- 프로그램은 반드시 메모리로 가져와야한다
- 메인메모리, 레지스터는 CPU가 directly access할 수 있는 저장소
- 한 clock당 micro instruction 발생 (Register access, write Register...)
- 메모리는 여러 cycle이 걸린다
- cache ~ ran&cpu사이의 완충제
- protection of memory
- Register access는 cpu clock에 일어난다 ~ cpu에 버금가는 access 속도를 갖는다
- clock pulse가 1일때 연산시작 0→1가는 순간
- Register access, 마이크로 인스트럭션, 메모리 access
- 여러개의 clock필요함 ⇒ 긴 시간이 필요하다
- 메모리 엑세스가 많아지면 시간이 많이 필요. 가급적 줄이자 ⇒ cache의 등장
- protection of memory ~ 효율적 이어야 좋음. 다른 프로세스의 영역 넘어가기 ~ 정보 손실의 위험성
Logical address vs physical address
- logical address : 가상의 주소
- physical address : 메모리내 실제주소
- physical address를 logical address에 매핑하는 개념!
memory-management unit
- logical address → physical address 매핑해주는 하드워어 디바이스
relocation register
- relocation : 위치를 다시 잡음
- swapping에 의해 다시 메모리에 할당해주어야할때, 메모리내에 physical 주소를 다시 부여해줘야함
- base register : 프로그램이 시작하는 주소 (base 값)이 저장된 레지스터
- limit register : range of logical address (offset, displacement : 변위)
Dynamic relocation vs Static
- Dynamic : by relocation register. 효율적인 메모리관리가 가능. 프로그램 주소를 움직일 수 있음. (동적 할당)
- Static : Swap in Swap out되어 보조기억장치로 갔던 프로세스가 다시 메모리에 할당될때 must 같은 주소로
'Master Piece of jun > 컴퓨터개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ontext Switching VS Swapping CPU와 메모리에 있는 프로세스 관리하기 (0) | 2021.11.08 |
---|---|
multi-processing VS multi-thread (0) | 2021.11.08 |
Process와 thread (0) | 2021.11.08 |
System Call / API(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) (0) | 2021.11.08 |
I/O sub system (memory management of I/O) (0) | 2021.11.08 |